[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직원이 일하기 좋은 꿈의 기업"…현대해상, 글로벌 GPTW 대상

입력 2015-10-22 07:10  

GWP 코리아 선정
이니스프리·한국전력 신뢰대상
신한카드 등 34개사 대상
LG생활건강 등 17개사 첫 수상



[ 박종서 기자 ]
현대해상화재보험이 ‘2015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글로벌 GPTW 대상(8년 연속 대상)을 받는다. 이니스프리와 한국전력공사는 신뢰대상 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부산은행 롯데백화점 등도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뽑혔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GWP코리아와 한국HRD협회가 공동으로 선정했다. GWP코리아는 ‘포천 미국 100대 베스트’ 선정회사인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의 한국법인이다.

GWP코리아 관계자는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제도는 GPTW가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기업의 성공 요인을 연구하면서 탄생한 국제 표준 평가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수상자는 신뢰지수(trust index), 기업문화 심사(culture audit), 직원 평가(employee comment) 등 GPTW 고유의 평가방법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100대 기업 시상식은 22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서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즐키플리 하산 인도네시아 국민평의회(최고 입법기관) 의장, 염학경 중국국제청년교류센터 부주임, 호세 톨로비 주니어 GPTW브라질 최고경영자(CEO), 밥 리 GPTW영국 CEO 등과 해외 국회의원과 장관, 주지사 등 경제 사절단이 참석한다.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모두 6개 부문에 걸쳐 상을 수여한다. 제조, 판매·유통, 일반 서비스, 금융, 외국계 기업, 공공부문 등이다.

최고 대상인 글로벌 GPTW 대상은 현대해상이 받는다. 2007년 이후 8년 연속이다. 대상에 버금가는 GPTW 신뢰대상은 자연주의 화장품 업체 이니스프리와 한국전력공사에 돌아갔다. 분야별 대상은 모두 34개 기업이 받는다. 금융부문에서는 6개사가 공동 수상한다. 이 가운데 신한은행은 8년 연속 금융부문 대상을 받는다. 신한카드는 7년 연속, 부산은행은 6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신한생명은 3년 연속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고, 아주저축은행과 한화생명은 올해 처음 상을 받는다.

애완동물 관련 기업인 한국마즈는 외국계 기업 부문에서 6년 연속 수상한다. 5년 연속 대상은 롯데백화점, 코웨이가 선정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4년 연속 대상 수상자가 됐다. 3년 연속 대상은 한국공항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차지했다. 2년 연속 대상에는 한국에자이, DHL코리아, 한국애브비, 한국이엠씨컴퓨터시스템즈, 케이던스코리아 등 외국계 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졌고 애경산업, 세영기업도 포함됐?

처음으로 대상 기업 명단에 들어간 회사는 모두 17개사다. LG생활건강, 파라다이스, 한국남동발전,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국 코카콜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지방항공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서비스에이스, 동희오토, 현대백화점, 디엔컴퍼니 등이다.

부문별 본상은 17개사가 받는다. 디알 액시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항철도,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화학연구원, 미래에셋생명보험, 고어코리아,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SAP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한국3M, 와이즈와이어즈, 제주항공, 앤비젼,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 해피엘앤비, 풀무원이 본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일하기 좋은 기업을 위해 노력한 기업인들도 상을 받는다. 최고경영자 부문에서는 모두 6명의 수상자가 나왔다. 위성호 신한카드 대표이사,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고홍병 한국에자이 대표이사, 승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최성국 PT. CMS케미칼 인도네시아 대표이사, 추명조 뉴텔정보통신 대표이사 등이다.

한방명 차하얼학회 주석, 손준파 중국국제청년교류중심 주임, 송기출 한국국제문화교류원 원장, 한기호 한국청소년연맹 총재, 안병용 의정부시 시장, 이승철 경기도의회 새누리당 대표의원 등은 다각적인 교류 활동으로 사회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특별상을 받는다.

GWP코리아 관계자는 “기업이 구성원들의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좋은 일터는 기업의 경영자산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하기 좋은 기업?위해 국가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